We have created a awesome theme
Far far away,behind the word mountains, far from the countries

NATIONAL >유럽

유럽

제목 우크라이나이사 후 생활환경
작성자
작성일자 2019-12-10
지역 우크라이나
우크라이나 생활여건

화폐 단위
우크라이나의 화폐단위는 그리브나(Hryvna)로서 약칭은 Hr 또는 UAH이며, 1그리브나는 10 코 (Kopiyock)이다. 주화에는 1,2,5,10,25,50 Kopiyock, 1 그리브나(Hr) 등이 있으며,지폐에는 1, 2, 5, 10, 20, 50, 100,200, 500 그리브나권 등이 있다.

환율
우크라이나 중앙은행(NBU)의 2013년 9월 12일자 고시환율은 미달러화는 UAH 7.9930,유로화는 UAH
10.6051으로 고시되었다. 우크라이나 중앙은행(National Bank of Ukraine)에 고시하는 공식환율을 확인하려면 중앙은행 홈페이지를 접촉하면 된다. (http://www.bank.gov.ua/ENGL/DEFAULT.htm)

환전
호텔, 은행, 그리고 시내의 도처에 산재해 있는 사설 환전소에서 달러화, 유로화, 루불화를 현지화(그리브나화)로 환전할 수 있다. 환전소간에 환율차이가 심하지는 않으나 다소의 차이는 있으므로 시간적 여유가 있을 경우에는 인근 환전소의 환율을 비교해 보고 환전을 하는 것이 좋다
단, 공항환전소는 환율수수료가 매우 높아 현지화로 환전할 때 다소 불리하므로 현지화로 환전 시에는 이용하지 않는 편이 좋다. 암달러상은 거의 없으며, 있다고 해도 적용환율에 별차이가 없을 뿐만 아니라 암달러상을 통한 환전자체가 불법이기 때문에 절대 암달러상을 통한 환전은 피하도록 한다.

환전소에서 현지화를 달러화로 재환전하는 것은 가능하나 환차손을 입게 되므로 당장 필요한 금액을 수시로 환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행자수표는 일반 환전소에서는 받지 않으며, 일부의 은행에서만 환전해 주므로 사용이 매우 불편하다.

또한 정부의 외환 관리 정책에 따라 환전 시 여권을 지참해야만 환전이 가능하며, 50,000흐리브나 이상 환전 시 거주증을 필수로 지참해야 한다. 필요 시, ATM(은행출금기기) 현금서비스로 현지화를 인출할 수 있으나 한국 금융 수수료가 높은 편이다.

신용카드 사용
우크라이나에서 신용카드를 발급받는 것은 매우 어렵다. 거주 등록이 된 경우 카드 발급이 가능한 은행에 구좌를 개설하고 현금을 은행에 입금한 후 그 한도 내에서 사용하는 신용

카드의 발급은 가능하지만 이는 우리나라의 직불카드에 해당하는 것으로 엄밀한 의미의 신용카드 발급은 불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또한 호텔, 대형마켓, 대형식당 등 일부 거래만 가능하므로 카드 사용이 대중화되지 못했으며,호텔이나 식당 등에서도 신용카드로 지불하려고 할 때 기기고장 등의 이유로 결제가 되지않는 사례가 자주 발생하므로 출장 시 어느 정도의 현금은 준비해 오는 것이 필요하다. 호텔에서 체크인할 때 통상 신용카드 예치나 호텔요금 선불을 요구 하므로 국내 신용카드는 최소 1개 정도는 소지하는 것이 좋다.

전화 및 인터넷 신청
외국인에게 임대해 주는 주택에는 전화가 이미 가설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전화국에 소정의 대금(약 200달러 상당의 현지화)을 납부하고 신청하면 2주 내로 전화를 설치해 준다.
통신회사별 지침에 따라서 가정용 인터넷 신청은 해당주택 소유주가 아닌 외국인은 거주등록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신청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확인이 필요하며, 외국인이 신청할 경우에는 여권사본 등 관련 서류를 구비해 신청해야 한다.

인터넷 설치과정 자체는 이미 유선전화 또는 케이블방송을 사용하고 있을 경우 해당업체에 연락해 엔지니어와 방문일정을 잡고 약속한 일자에 엔지니어가 와서 설치하면 바로 개통할 수있다. 월 인터넷 사용료는 20~30달러 정도이다.

거주등록
호텔 등에 단기간 투숙하는 경우 6개월까지는 등록할 필요가 없으나, 6개월 이상의 장기 체류인 경우 필히 거주 등록을 해야 하며, 위반 시 재판 절차를 거쳐 벌금(약 300그리브나: 6 만원)이 부과된다. 거주 등록을 위해서는 집주인의 승인이 필요한데 일부 집주인은 거주등록을 허락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거주 등록을 허락하는 집을 구해서 계약서와 함께 오비르(AVIR)에 가서 신청서를 작성, 제출하면 된다.

최근에는 거주등록을 1-3개월 단위로 연장해 주고 있어 현지 체류하는 외국인들은 시간적으로나 금전적으로 피해를 받고 있다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자동차 구입
거주 등록이 없을 경우 차량 구입이 불가능하다. 각 브랜드의 딜러 매장 및 중고차 시장을 방문해 관심 있는 차를 골라 구매하고, 등록은 메레오 다이(MEREO DAI)라는 등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