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have created a awesome theme
Far far away,behind the word mountains, far from the countries

NATIONAL >유럽

유럽

제목 네덜란드 이사후 알아야할 에티켓
작성자
작성일자 2019-12-10
지역 네덜란드
네덜란드 적합한 방문 시기
네덜란드이사 한 후 현지에서 생활하며 간단한 에티켓으로는 네덜란드 인들은 연간 약 25일의 휴가를 받는데 7~8월 중에 여름휴가를 10~15일 사용해 2~3주간 다녀오고 크리스마스부터 연말까지, 그리고 부활절 전후 1주일 기간 주로 휴가를 떠난다. 부활절이 있는 4월 말(매년 바뀜), 여름휴가 기간인 7~8월, 12월 24일부터 연말까지는 현지 비즈니스 방문에 적합하지 않다.
 
네덜란드 인들은 장기간의 휴가가 잦아 업무 연락이 용이하지 않은 경우가 빈번히 발생할 수있다. 때로는 우리 기업이 생각하기에 지나치게 장시간 소요된다고 느낄 수도 있는데, 이는 네덜란드 인들에게는 자연스러운 것으로 휴가로 인해 연락이 잘 안되거나 의사결정에 시간 걸리는 점 등에 대해 관용적인 태도를 비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방문을 위한 약속은 2주~1달 전에 미리 잡아 놓는 것이 일반적이다. 방문 약속을 촉박하게 을 경우 원하는 시간에 미팅을 하지 못하고 짧게 끝내야 하거나, 약속을 아예 잡지 못한다. 방문약속을 잡은 후에는 약속 장소, 시간, 참석자, 방문 주제를 담은 확인 메일을 보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인사 및 복장
비즈니스 관계로 만날 경우 양복을 입으며 넥타이는 공식적인 행사 등에 참여할 경우에 매고, 개별 상담 또는 비공식적인 행사의 경우 넥타이를 매지 않아도 된다. 네덜란드 인들도 외국인에 대해서는 복장에 따라 그 사람의 신분을 판단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한국 기업들은 가급적 정장차림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상대방도 꼭 넥타이에 정장을 매고 나타날 것이라는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비즈니스 미팅에서는 악수와 함께 상대방의 눈을 바라보며 인사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네덜란드 사람들은 힘이 빠진 손으로 악수를 하는 것을 매우 싫어한다. “악수가 마치 얼간이같군” 이라고 말하기도 하고 그런 사람을 두고 “개성이 없는 사람”이라고 단번에 판단하기도 한다. 그리곤 자동적으로 당신이 일을 잘 처리하지 못하는 부적합한 사람이거나 자립심이 없는 사람이라고 단정짓기도 한다. 반대로 네덜란드 사람들이 압도적이고 지배적인 악수를 하는 편이다. 마치 자신이 윗사람인 것을 보여 주고자 하는 것처럼 힘주어 악수를 한다고 느껴지기도 하지만 네덜란드 사람들은 힘있는 악수를 보통으로 여긴다.
 
직장을 구할 때에는 특히 반드시 힘찬 악수를 해야 합니다. 악수를 할 때는 상대방의 손바닥에 당신 손바닥을 정확하게 갖다 대어야 하고 상대방의 손을 꽉 잡고 두 세 번 위아래로 흔든다. 동시에 상대방의 얼굴을 바라보며 미소를 지어야 한다.
 
식사
비즈니스 미팅과 관련해서 같이 식사를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긴 하나 점심을 같이 할 경우 너무 시간을 오래 끌지 않는 것이 좋다. 미팅 후 갑작스러운 저녁식사나 술자리 제안은 선호하지 않는다. 네덜란드 인들은 비즈니스 관련 식사나 술자리도 업무의 연장이라고 생각해 늦추지 않으며, 이런 자리보다는 일찍 퇴근하는 것을 선호한다. 특히, 운전을 해야 하기 때문에 술을 마실 수 없다고 하는 경우 절대 강요해서는 안 된다.
 
집에 초대받았을 경우에는 대접받은 음식을 모두 끝내야 한다. 네덜란드 인들은 음식을 낭비하는 것을 매우 싫어하기 때문에 음식을 남기면 불쾌해 할 수도 있다.
 
선물 관행
비즈니스 미팅 시 선물은 주고받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며, 개인적으로 친밀한 관계가 형성됐을 때만 간단히 성의 표시하는 것이 좋음. 주로 와인, (한국을 나타내는) 기념품 등이 적합하다. 집으로 초대받았을 때는 초콜릿, 화분, 책, 꽃 등을 선물한다. 꽃 중 하얀 백합이나 국화는 장례식을 의미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집에 초대받았을 때는 주인이 이미 와인을 준비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굳이 선물할 필요는 없다. 칼(knives)이나 가위는 선물로 부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