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have created a awesome theme
Far far away,behind the word mountains, far from the countries

NATIONAL >유럽

유럽

제목 네덜란드이사후 현지 생활환경
작성자
작성일자 2019-12-10
지역 네덜란드
네덜란드이사 후 여러가지 생활환경
주택 여건
한국에서 파견 나온 주재원 또는 이민자들이 거주할 수 있는 가옥은 전통가옥 (Rijtjeshuis:row house 로서 한국의 연립주택과 유사하나 집 앞 또는 뒤에 작은 정원을 갖추고 있음)과 아파트가 가장 보편적이고. 전통가옥의 경우 대개 2-3 층으로 구성돼 있으며(1 층은 거실 및 2 층 또는 3 층은 침실 및 다락방으로 구성)으로 돼 있으며, 계단이 좁고 가파른 것이 특색입니다.
 
가격은 지역별로 상이하나 한국 주재원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Amstelveen (암스테르담 인근에 위치)의 경우 1,500~3,000 유로/월 수준이며, 로테르담의 경우 이보다 약 20% 정 도 낮다. 아파트는 방 2~3 개(창고별도)형태가 가장 보편적이며 가격 은 대략 1,500~ 2,000 유로/월 수준입니다(세미 퍼니쉬드 기준, 가구가 전무할 경우 통상 500 유로 이상 싸진다)
 
주택의 계약은 당사자간의 가격과 조건이 일치할 때 이루어지며, 부동산 중개업소를 통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중개업체 수수료는 대개 1 개월 분 임차료와 VAT(21%) 기타 행정 수수료등 이며, 계약 시 임대인에게 임차료 1 개월 또는 2 개월에 해당하는 예치금(퇴거 시 주택 원상 복구 여부 검사 후 반환)과 1 개월 분 임차료를 선불하여야 하여야 합니다.
 
임차료 인상은 연 1 회 자동으로 이루어지며, 요율은 연간 물가상승률을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대략 1~2% 수준) 임대료에는 편의시설 사용료(가스, 전기, TV 수신료, 인터넷등) 등은 포함되지 않는 것이 상례이며, 사소한 보수사항은 임차인 책임 사항입니다.
 
계약기간 중 발생할 수 있는 불가피한 본사 귀임, 전근발령에 대비, 계약서 기본약관에 "외교관 조항(Diplomat Clause)" 이 포함돼 있는 지 확인해야 하며, 계약 해지 시에는 통상 해지일 기준 2 개월 전에 서면으로 통보합니다.
 
주택계약이 완료되고 이사를 갈 때, 통상적으로 전문청소업체를 고용하여야 하며 청소비를 임차인이 부담하게 되고. 네덜란드 부동산들은 주택에 손상이 없는지 깐깐하게 따지며, 특히 가구가 구비되어 있는 주택의 경우 이사 갈 때 상당한 금액을 물어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택 임차를 시작할 때 먼저 손상이 간 부분이 없는지 꼼꼼하게 체크해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 내부시설 유무에 따라 임차주택 구분
Fully Furnished: TV, 냉장고, 침대, 식탁 등을 비롯, 입주자가 요리, 식사, 세면, 수면 등을 위한 시설이 일체 갖추어진 집의 형태 Semi-Furnished: 바닥재, 커튼, 램프 및 부엌 가구가 포함돼 있는 집의 형태

- Unfurnished: 내부에 아무것도 갖추고 있지 않은 집의 형태 (이 경우 일반적으로는 내부
페인트칠과 벽지공사, 전구설치 등 일체를 임차인 본인의 비용으로 해야 함)
 
참고사항(인터넷 주택 검색 사이트)
주택매매 및 임대차 관련 부동산사무소들의 경우 대부분 인터넷사이트에 매물 정보를 기재하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입수할 수 있다.
네덜란드 주택매매 사이트를 통한 주택을 구입할 때, Huur과 Huren은 임대를 의미 하고,
- Verkoop과 Verkopen은 매매를 의미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외국인에 있어 부동산 소유의 제한은 없어 판매자와 구매자 간 가격 합의가 이루어지면 주택을구매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매각 광고상의 가격은 보통 협상이 가능한데, 가구, 시설물(fixture), 부속물(fittings) 등은 보통 광고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구매가에 포함하기를 경우 가격 협상 시 이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 매각광고가격 뒤에 k.k.(혹은kk)라는 글자가 보이는 경우는 구매자가 부동산 중개수수료를 부담해야 됨을 의미하고, 이는 일반적인 경우 부동산 중개수수료 매각광고에 나온 가격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에 해당합니다.
 
가격에 대해 일단 구두 합의가 이루어지면 부동산에서 구매계약증서(purchase deed)를 작성해 사인을 받는데, 이는 이후 일방의 사정으로 거래절차를 계속 진행하지 못하는 경우에 대한 위약금을 지불하는 조항을 포함하고 있고. 구매계약증서에 사인을 했다고 해도 통상 3일 안에는 위약금 없이 이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에 10%의 초기납입금(down payment)을 지불하고 나면 구매자는 사인된 구매계약증서(purchase deed)를 민법공증인(civil-law notary)에게 보내 양도증명작성 절차를 밟게 됩니다.

공증인은 지적청(Public Registry Office / Kadaster)을 통해 해당 부동산 거래관련 어떤 장애물이 있는지 확인한 후, 이전 증서(deed of transfer)를 작성하는데, 해당이전증서는 판매자와 구매자 사인은 물론 부동산의 이전을 확인하는 공증인의 사인도 필요로합니다.
해당 절차가 완료되면 부동산 소유 이전이 완료된다. 이후 공증인이 해당 이전증서를 지적청(Public Registry Office / Kadaster)에 송부함으로써 공식적으로 부동산 이전 등록이 이루어집니다.
 
네덜란드에서 보통 주택구매자는 자기자본(초기납입금, Down payment)의 수 배에 이르는 자금(모기지)을 차입하여 주택을 구매하며, 이로 인해 주택가격은 금융시장의 신용여건 및 가계차입비율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움직이게 됩니다.
 
구매자 입장에서는 부동산거래시 일반적으로 구매 가격의 10~12%의 거래비용이 소요되는데, 이는 부동산 중개업자 수수료, 공증인 수수료, 등록비용, 부동산 이전 세금이 되고. 가격합의 시점에서부터 초기납입금 지불, 계약서 송부, 지적청 등록의 네 단계에 보통 7일이 소요됩니다.